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강황 효능 & 강황 부작용 (커큐민)

강황 효능

오늘은 강황 효능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생강과에 속하는 강황은 인도와 중국, 동남아시아 등이 원산지로, 인도의 대표 음식인 카레의 주재료가 바로 이 강황이에요. 

 

 

강황 효능 이야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잠시 울금에 대해 살펴볼게요. 저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이 강황과 울금의 차이점에 대해 궁금해하는 것 같은데요. 문제는 자료 혹은 전문가에 따라 강황과 울금의 차이점에 대해 서로 다르게 설명하고 있다는 거예요. 

 

그중 하나의 이야기는 강황과 울금은 같은 식물에 속하며, 둘의 차이는 우리가 식재료나 약재로 사용하는 강황은 강황의 근경(*뿌리처럼 보이는 줄기)을 말린 것이고, 울금은 강황의 덩이뿌리를 건조한 것이라는 거고요. 

 

다른 하나는 Curcuma aromatica(강황)과 Curcuma longa(울금)라는 학명에서도 알 수 있듯이 둘은 서로 다른 식물이며, 실제로 꽃이나 절단면의 색상, 약성 등에서도 차이가 있다는 이야기예요(강황의 절단면은 붉은빛이 도는 노란색, 울금은 흰색).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둘이 매우 흡사한 게 사실이라 여전히 구분이 쉽지 않다고 말하고요. 

 

여튼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등에서는 강황과 울금을 이름을 달리해 따로 구분하지만 영어권에서는 둘 모두를 turmeric이라는 하나의 단어로 칭해요. 또한 우리가 관심 있는 강황 효능과 울금의 효능은 거의 같으며, 이는 둘 모두의 주성분이 바로 커큐민으로 동일하기 때문이에요.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강황 효능(=커큐민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주된 강황 효능은 항염, 항산화, 항염의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는데요. 각각의 효능과 거기서 비롯된 기타 강황 효능에 대해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강황 효능 #1

▶강력한 항염 작용

▶심장병, 피부 질환, 치매 등 예방

▶사람을 상대로 한 임상 실험 결과 있음

대표적인 강황 효능은 바로 뛰어난 항염 작용이에요. 강황의 주성분인 커큐민은 몸속 염증을 유발하고 면역기능에 문제를 야기하는 물질을 억제함으로써 만성 염증에 의해 발병하는 심장병, 피부 알레르기, 치매 등을 예방해줘요. 

 

염증이 원인이 되는 질환
암, 당뇨, 관절염, 골다공증, 류마티스 관절염, 건선, 피부 알레르기, 고혈압, 협심증, 심근경색, 뇌졸중, 치매, 파킨슨병

 

강황 효능 #2

▶통증 완화 작용

▶근육통, 두통 완화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음

강황이 함유하고 있는 커큐민은 천연 진통제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각종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를 갖고 있어요. 실제로 커큐민이 근육통이나 두통 등을 완화한다는 임상 실험 결과가 있으며, 이러한 통증 완화 작용과 <강황 효능 #1>의 항염 작용을 동시에 나타내기 때문에 특히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강황 효능 #3

▶항암 작용

아직 임상 실험 결과는 없지만, 동물 실험을 통해 강황 속 커큐민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항암 효과를 갖는 것이 확인되었어요. 또한 체내로 들어온 발암물질이 실제로 암을 유발시킬 확률을 커큐민이 낮춰주기도 하고요.  

 

강황 효능 #4

▶피부 건강을 도움

강황, 즉 커큐민은 항염 및 항산화 작용을 함으로써 피부 건강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피부에 난 상처가 빨리 아물도록 하고, 흉터를 줄이는 데 도움을 주며 피부 건선을 막아주기도 해요. 

 

강황 효능 #5

▶소화불량 해소

▶담즙 분비 촉진

▶지방 분해를 원활하게 함

강황에 들어 있는 커큐민이 담낭의 수축을 도와 담낭에서 담즙 분비가 잘 되면 담즙에 의해 지방 분해가 원활히 이루어져 소화불량 및 그로 인한 식욕부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어요. 

 

강황 효능 #6

▶피로 회복 및 숙취 해소

강황 속 커큐민은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티온이 간에서 생성되는 걸 촉진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그 외에도 지방간이나 간 수치를 개선하는 등 간에 좋은 영향을 많이 주고요. 커큐민은 이러한 작용들을 통해 간 기능을 향상시킴으로써 숙취를 해소하고 피로를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어요. 

 

이외에도 잘 알려진 강황 효능으로는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당뇨 조절, 설사 치료, 비만 방지 등이 있어요. 

 

강황 부작용

강황은 강황 가루 등 음식으로 섭취하는 경우에는 별다른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어요. 다만 강황 효능을 얻기 위해 커큐민을 복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참고할 필요가 있어요. 

 

첫 번째, 강황 부작용은 담석과 관련이 있어요.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담석을 만들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 때문에 담낭(쓸개)이 약하거나 관련 질환이 있는 경우 커큐민 복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 

 

두 번째, 강황 부작용은 위장 질환자에게서 찾아볼 수 있어요. 강황이 위장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위장 질환이 있는 경우 강황 복용 시 위산 과다, 속쓰림, 위궤양, 메스꺼움 등이 부작용이 유발될 수 있어요. 

 

세 번째, 당뇨 환자의 경우 커큐민을 과다 복용하면 저혈당 유발이라는 강황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요. 따라서 당뇨 환자는 적은 양부터 시작해 본인의 증상 양상에 따라 점차 커큐민 섭취량을 늘려갈 필요가 있어요.  

 

네 번째, 고혈압 약물을 복용 중인 경우에도 강황 부작용에 신경을 써야 해요. 고혈압 약물을 복용하는 고혈압 환자가 커큐민을 과다 복용하면 저혈압 쇼크가 올 수 있어요. 

 

다섯 번째, 아이를 임신 중인 임신부의 경우 커큐민이 자궁 수축이라는 강황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섭취량을 전문가와 상의하거나 아예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강황 가루를 넣어 지은 강황 밥
강황이 들어간 골든 밀크
강황이 주재료인 카레

여섯 번째는 강황 부작용이 아니라 섭취 시 주의사항이에요. 오늘 알아본 대로 강황 효능은 꽤나 다양하기 때문에 당장 강황을 먹어봐야겠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을 텐데요. 강황의 커큐민 성분은 체내 흡수율이 10퍼센트 정도로 매우 낮아요. 따라서 강황을, 주로는 강황 가루를 음식(강황 카레, 강황 밥, 골든 밀크golden milk)에 활용할 때는 커큐민의 체내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오일 등 지방 성분과 함께 섭취해야 하고요. 후추 역시 커큐민의 체내 흡수에 도움을 줘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