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더 건강한 식초 애플 사이다 비니거(apple cider vinegar)

애플 사이다 비니거란?

쉽게 말해 찐 사과식초예요. 

 

사과에 이스트를 더해 발효시키면 알코올이 만들어지고, 이 알코올을 더 오래 발효하면 결국 식초가 되는 거죠. 

 

원래 사과식초란 이런 것인데, 발효 과정에 걸리는 시간이 길다 보니 일반적으로 유통되는 사과식초는 사과 발효는 건너뛰고 알코올 발효부터 시작해 비교적 짧은 시간 안에 식초를 만들어요. 그러고 나서 사과 과즙이나 사과 향을 더하는 거죠. 진정한 의미의 사과식초라고는 볼 수 없는 거예요. 

 

애플 사이다 비니거의 맛과 향

이렇게 사과에서부터 차근차근 만들어진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영양학적 이점을 일단 차치하더라도 제대로 된 사과식초라는 사실만으로도 충분한 만족감을 줘요.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의 중요성은 모두가 공감하는 바이니 더 말할 필요도 없겠죠.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향부터 일반 사과식초와 차이가 있어요. 강하게 코를 찌르는 향이 아니라 확실히 발효된 식품이 갖는 특유의 무르익은 향이 느껴지는데, 제가 느끼기에는 포도를 발효해 만든 발사믹식초와 약간 흡사한 거 같아요.

 

맛 역시 일반 식초와는 달라요. 사실 맛이라는 게 향에 기인하는 바가 크기 때문이겠죠. 일반 식초에 비해 부드러운 시큼한 맛에 특유의 향이 어우러지면서 색다른 풍미를 만들어내요.

 

애플 사이다 비니거의 효능

사실 제가 일반 식초가 아닌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먹는 이유는 이게 진짜 사과식초이기 때문이에요. 그러니까 굳이 효능을 따져서 선택한 건 아니라는 얘기예요. 한데 막상 알고 보니 건강에 많은 이점을 갖고 있더라고요. 

 

애플 사이다 비니거 유기농 제품 중에는 마더(mother)를 포함하는 것들이 있는데, 이 마더는 사과 발효의 부산물을 말해요. 각종 유익균과 효소 덩어리라고 볼 수 있죠. 현재 제가 먹고 있는 제품은 탁한 감귤 빛으로, 역시 같은 색상의 마더가 바닥에 침전되어 있어 사용 전에 흔들어줘야 해요.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구매하실 때는 이렇게 마더를 포함하는 유기농 제품을 추천해요. 대부분의 영양 물질은 이 마더에서 비롯되는 것이거든요. 

 

연구를 통해 이미 검증된 애플 사이다 비니거의 효능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 혈당 및 혈압 수치 조절

# 체중 감소를 도움

# 비타민B,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 세포 활성을 돕는 칼륨 등을 공급

# 병원균 제거

 

애플 사이다 비니거 어떻게 먹나요?

요즘 다이어트를 위해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찾는 분들이 많은 거 같아요. 실제 연구를 통해 알려진 바에 따르면, 식전에 애플 사이다 비니거를 마시면 포만감이 생겨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고 해요. 그건 사실이에요.

 

한데 제가 생각하는 애플 사이다 비니거는 기존의 속성발효 식초를 대신하는 더 건강한 식초, 그야말로 100퍼센트 자연발효 사과식초예요. 

 

마치 약물이나 영양제인 것처럼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으로 식초가 필요한 모든 요리에 사용해서 자연스럽게 이점을 취하자는 정도인 거죠.

 

제가 사용해본 결과 일반 식초를 대신해 어떤 요리에 사용해도 음식과 맛의 조화를 잘 이루고요. 특히 샐러드나 스무디 등을 만들 때 레몬 대신 써도 아주 좋아요. 

 

특정한 효능을 얻기 위해 알려진 용법과 용량이 있긴 하지만 이럴 경우 애플 사이다 비니거의 강한 산성이 치아 부식 혹은 위장 질환 악화 등의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