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귀차니스트를 위한 초간단 오트밀크 만들기

오트밀과 오트밀크

오트밀(oatmeal)은 곡식의 일종인 귀리(oat)의 껍질을 벗기고서 먹기 쉽게 가공한 것을 말해요. 납작귀리(rolled oat)가 대표적인데요, 시중에 판매 중인 압착귀리, 퀵오트밀 모두 납작귀리인 거죠.

 

이 납작귀리는 쪄서 익힌 귀리를 납작하게 만든 후에 다시 한 번 살짝 볶은 것을 말해요. 그래놀라나 뮈슬리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죠.

 

오트밀크(oat milk)는 이 납작귀리에 물을 붓고 곱게 갈아 만들어요. 비건이 즐겨 먹는 식물성 우유 가운데 하나로, 비건 아닌 저 역시 캐슈밀크와 더불어 오트밀크를 자주 만들어 먹어요.   

 

오트밀의 영양 성분

귀리는 글루텐 프리 곡물로 단백질과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항산화 물질 등을 다량 함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귀리 1/4컵(약 40g)에는 단백질 7g, 식이섬유 4g을 비롯 비타민B와 인, 마그네슘이 들어 있어요.)

 

특히 귀리가 가지고 있는 베타글루칸은 우리 몸의 면역기능을 강화해 암을 억제하고 지질대사가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돕는 기특한 식이섬유죠.

 

건강한 맛 오트밀크 초간단 레시피 

이렇게 몸에 좋은 귀리로 만든 오트밀을 맛있게 먹는 방법은 여러 가지지만 오늘 이야기해볼 것은 바로 오트밀크예요.

 

오트밀의 거칠면서도 미끌거리는 식감에 대해서는 호불호가 나뉘죠. 저는 오트밀을 오버나이트 오트밀로 처음 접했는데 오히려 그런 식감이 매력적으로 느껴졌어요. 거부감이 전혀 없었죠.

 

제가 오트밀크를 이제 막 알게 되었을 때는 기존에 알려진 레시피대로 오트밀을 믹서에 간 후 면보에 거르는 작업까지 다 했었어요. 

 

한데 이렇게 만든 오트밀크는 생각보다 맛이 별로였고요. 면보에 거르는 과정도 되게 번거롭게 느껴지는 데다 면보에 남는 오트밀은 결국 버리게 되는 거니까 이건 좀 아니다 싶더라고요. 

 

단순히 아까운 마음 때문이 아니라 귀한 오트밀의 영양분을 다 섭취하지 못하는 게 아쉬웠어요.

 

그렇게 오트밀크와는 빠빠이할 줄 알았는데 새로운 레시피를 알게 되고서 오트밀크 제2의 전성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어요 :)

 

새로운 레시피라고 특별한 게 있는 건 아니고요. 면보에 거르는 과정을 생략하면 되는 거예요.

 

 

오트밀크 약 200ml 한 컵을 만드는 데 필요한 건 오트밀 1/4컵, 물 200ml, 소금 적당량이 다예요. 기호에 따라 시럽이나 꿀을 약간 추가해도 되고요.

 

믹서기에 준비한 재료를 모두 넣고 오트밀을 불리기 위해 약 10분 정도 기다려요. 그러고 나서 곱게 갈아주면 끝~ 이에요!

 

주의할 점은 단맛은 생략해도 되지만 소금은 꼭 넣어주셔야 해요. 소금이 빠지면 한마디로 맛이 없어져요. 소금이 들어가야 오트밀의 고소한 맛이 더욱 살아나면서 맛있는 오트밀크가 만들어져요. 

 

오트밀 1/4컵은 일반적인 밥숟가락으로 3숟가락 정도 되어요. 계량컵이 따로 없다면 이렇게 수저를 이용하면 되고요. 보통 믹서기에는 계량 눈금이 있으니까 오트밀 먼저 넣고 200ml 눈금선 맞춰서 물 부어주면 준비를 쉽게 마칠 수 있어요.  

 

또한 오트밀크 200ml을 만들 때 오트밀 1/4컵이면 마시기 딱 적당한데, 좀 더 진한 맛과 든든함을 원한다면 1/2컵(약 6숟가락)도 가능해요. 일단 한번 만들어보고 오트밀 1/4컵~1/2컵 사이에서 원하는 농도를 찾으면 되겠죠.

 

 

 

초간단 오트밀크 레시피를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아요. (1인분, 200ml 기준)

 

1 오트밀 1/4컵, 물 200ml, 소금 적당량을 믹서기에 넣는다.

2 10분 정도 기다리면서 오트밀을 불려준다.

3 곱게 갈아준다.

 

잘 익은 바나나를 함께 갈아줘도 좋아요

위의 과정이 모두 끝나면 귀리의 고소함이 가득한 오트밀크가 완성돼요. 너무 간단하죠! 

 

전에 면보에 걸러서 만들었던 오트밀크는 오트 향이 좀 희미했는데 이렇게 거르는 과정 없이 만드니까 확실히 풍미가 살아 있더라고요. 이렇게만 먹어도 좋지만 여기에 바나나를 추가하는 것도 추천해요.

 

잘 익은 바나나를 넣고 함께 갈아주면 바나나 오트밀크가 탄생하는데 속에 부담을 주지 않는 건강한 맛이 정말 일품이에요.

 

바나나를 우유와 갈았을 때와는 또 다른 바나나 오트밀크만의 풍미를 꼭 느껴보시면 좋겠어요 :)

 

2021.04.06 - [슬기로운] - 비건이 아니라도 좋은 캐슈밀크 만들기 (식물성 우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