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위축성 위염 & 장상피화생 (위축성 위염에 좋은 음식)

오늘은 위암 발생과 관련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위축성 위염에 좋은 음식인 생감자주스 만드는 법도 소개하려고 해요. 

 

위축성 위염 & 장상피화생

 

위축성 위염이란 헬리코박터균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위염이에요. 헬리코박터균에 감염되면 위 점막에 염증이 생기고 이 염증이 치료되지 않고 오래 지속되면 위 점막이 얇아지는 위축 현상이 발생하게 돼요. 

 

헬리코박터균에 감염 → 위 점막에 염증 발생 → 염증 상태의 지속 → 위 점막이 얇아지는 위축 현상 발생

 

헬리코박터균 : 헬리코박터 파이로리는 우리의 위장에 기생하는 균으로 위염뿐 아니라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위선암 등을 유발하며 사람과 사람 사이 직접적인 접촉이나 음식물을 통해 전이돼요. 헬리코박터균은 위 점막 표면이나 점액질에 존재해 약물치료 시 약물이 도달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고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기기 쉬워 제균이 쉽지 않은 편이에요. 

 

한편 위 점막이 위축되었다는 건 위 점막을 구성하는 상피세포가 망가졌다는 의미인데요. 이렇게 망가진 위 점막 상피세포는 재생 시 위가 아닌 장 점막 상피세포로 재생되며 이를 장상피화생이라고 불러요. 

 

망가진 위 점막 상피세포가 이렇듯 장 점막 상피세포로 재생되는 이유는 위 점막 상피세포가 망가지면 위세포가 충분한 양의 위산을 만들어내지 못하게 되어 위의 환경이 장의 환경과 유사해지 때문이에요. 

 

위세포 : 위 점막을 구성하는 위세포는 위산을 만드는 동시에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하는 역할을 해요.

 

 

일반적으로 위축성 위염이 있는 상태에서 증세가 악화된 부위에 장상피화생이 진행되기 때문에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은 사실상 따로 떼어 생각하기가 힘들고요. 장상피화생을 예방하는 방법 역시 위축성 위염의 치료 및 예방이 될 수밖에 없어요.  

 

위축성 위염은 대다수의 사람이 경험하는 것으로, 그 자체가 큰 질환이라고 볼 순 없어요. 하지만 위축성 위염이 장상피화생으로 발전하는 건 막아줄 필요가 있는데요. 위축성 위염이 장상피화생으로 지어질 경우 위암 발병률이 높아지기 때문이에요.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이 발견된다고 해서 반드시 위암에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통계적으로 위축성 위염이 있는 경우 위암 발생률은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6배 정도 높고, 장상피화생까지 진행되었다면 10배 정도 높은 위암 발병률을 보이고 있어요.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이 위암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간단히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헬리코박터균 감염 후  위축성 위염이 발생하고  위축성 위염이 장상피화생으로 악화되어  이형성 선종이 생긴 경우  위암 발생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이 발생한 경우 위암 발생률이 높아지는 이유는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위 점막의 위축 현상으로 위세포에서 분비하는 위산이 감소하기 때문이에요. pH2의 강력한 산성을 띄는 위산은 입을 통해 몸 안으로 들어온 발암인자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위산 감소로 그 양이 충분치 못하면 자연히 발암인자에 대한 방어기능이 떨어지는 것이죠. 

 

위축성 위염의 경우 위세포 손상으로 인해 위산 분비가 줄어들지만 장상피화생으로 악화된 경우는 위산이 아예 분비되지 않아요. 

 

위축성 위염 증상 및 치료

 

위축성 위염은 흔한 현상으로 특별히 눈에 띄는 증상을 보이지 않기 때문에 위내시경 검사 시 뜻밖에 발견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간혹 소화불량이나 구토, 설사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어요. 

 

위축성 위염은 2년마다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 외에 딱히 치료법이랄 것이 없고, 정기검진과 더불어 자극적인 음식이나 탄 음식을 피하는 등 건강한 식생활을 유지하고 금주, 금연 등 좋은 생활습관을 지켜나가는 것이 중요해요. 

 

 

 

위축성 위염에 좋음 음식

위축성 위염을 비롯해 위궤양, 역류성식도염 등 모든 위장 질환에 좋은 대표 음식이 바로 감자예요. 감자는 다양한 요리법으로 즐길 수 있지만 위축성 위염에 좋음 음식으로서 감자를 먹을 때는 강판에 갈아 감자즙을 내거나 믹서기에 갈아 생감자주스를 만들어 먹는 것이 좋아요. 

 

먼저 생감자의 효능을 정리해보면 

 

- 위염이나 위궤양을 발생시키는 세균을 제거

- 감자의 전분(저항성 전분)이 위산으로부터 위를 보호하고 위 염증의 보호막이 되어줌

- 감자의 전분에 포함된 펙틴(식이섬유)이 장내 유익균의 먹이 즉, 프리바이오틱스 역할을 함

- 생감자에 포함된 아르기닌과 비타민C가 위에 생긴 염증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줌

 

등이 있어요. 생감자의 효능을 주로 발휘하는 감자 전분은 가열 시 그 효과가 줄어들기 때문에 가급적 생으로 먹는 것이 좋고요. 

 

오늘 소개할 위축성 위염에 좋은 음식은 믹서기만 있으면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생감자주스예요. 매일 아침 공복에 생감자주스를 한 잔 마시면 불편했던 속이 잠잠해지면서 굳어 있던 얼굴도 덩달아 밝아지는 걸 느낄 수 있어요. 

 

준비물은 감자와 물만 있으면 되고요(*주의*사과를 함께 갈면 감자 속 저항성 전분의 효과가 사라져요). 위축성 위염에 좋은 음식인 생감자주스를 위해 감자를 준비할 때는 독성이 있는 싹이나 푸른색으로 변색된 부분이 없는 싱싱한 감자로 골라야 해요. 혹 싹이나 푸른색으로 변색된 부분이 있다면 최대한 제거한 후 사용해야 하고요. 

 

생감자주스에는 감자만 들어가기 때문에 딱히 맛이 좋다라고는 할 수 없는데(개인적으로는 먹을 만해요) 묵은 감자를 사용할 경우 정말 마시기 힘든 고약한 맛이 나기도 해요. 그러니까 꼭 햇감자, 되도록 싱싱한 감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위축성 위염에 좋은 음식
생감자주스 레시피


준비물: 감자 중간 사이즈 한 개, 물 200ml 

1 감자의 싹이나 푸른색 부분 완전히 제거하고 적당한 크기로 잘라 믹서기에 담고
2 물 200ml을 더한 후
3 곱게 갈릴 때까지 잘 갈아줌

 

감자가 잘 갈렸으면 컵에 따라 마시면 되는데요. 생감자주스는 크게 세 개의 층으로 나뉘어요. 맨 위의 거품, 중간층의 수분, 그리고 맨 아래가 전분으로 거품부터 하얀 전분까지 각각 포함하는 영양 성분이 다르니까 어느 하나 빼놓지 않고 모두 마셔야 해요.  

 

생감자주스는 하루 한 번 아침 공복에 마시거나 하루 두 번 아침 공복과 저녁식사 전에 마시면 돼요.

 

 

완성된 생감자주스
맨 위 거품층과 중간 수분층
컵 바닥에 하얗게 쌓인 감자 전분
전분은 생감자주스를 다 마시고서 수저로 떠 먹으면 돼요
거품도 수저로 떠 먹으면 좋아요

 

위축성 위염에 안 좋은 음식 

 

위축성 위염이 있다면 소화가 어렵거나 위장을 자극하는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아요. 대표적으로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된 나물류와 김, 현미, 커피와 녹차 등이 있어요.  

 

오늘은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 그리고 위축성 위염에 좋은 음식 등을 알아봤어요. 정리해보면 위축성 위염은 질병이라기보다 만성염증에 의해 위 점막이 얇아지는 현상으로 장상피화생으로 발전하지 않도록 평소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은 물론 위궤양이나 역류성식도염 등의 질환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 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 특히 생감자주스를 마셔주면 좋아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