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시서스 효능 부작용(시서스 다이어트 효과)

 

시서스(Cissus quadrangularis)는 인도와 아프리카 등지에 자생하는 포도과의 덩굴식물이에요. 비타민C와 항산화 물질(카로티노이드, 타닌 등)을 다량 포함해 항염 및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약용 식물로 알려져 있고요. 고대로부터 통증을 완화하거나 골절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어 왔어요. 

 

최근 들어 시서스가 주목받는 건 시서스 다이어트 효과 때문인데요. 시서스가 체중 감량에 도움을 주는 원리와 그 외 시서스 효능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볼게요. 아울러 시서스 부작용과 시서스 복용 방법도요.

 

 

시서스 효능 1
- 시서스 다이어트 효과 -

 

1 식욕 억제 및 체지방 분해

체지방 : 사용하고 남은 지방을 우리 몸이 저장해둔 것. 에너지원으로 쓰이며 체온 조절 및  내장을 보호하는 역할도 해요. 체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된 상태가 바로 비만이에요. 

 

시서스는 비만과 관련이 있는 다이어트 호르몬(세로토닌, 렙틴, 아디포넥틴)의 불균형을 바로 잡는 데 도움을 줘요. 일반적으로 살이 쉽게 찌거나 비만인 사람은 세로토닌과 아디포넥틴의 수치가 낮고 렙틴의 수치는 높은데요. 이렇게 되면 포만감을 잘 느낄 수 없어 폭식을 하게 되고 체지방 분해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요. 

 

한데 시서스를 섭취하면 세로토닌과 아디포넥틴의 수치가 올라가고 렙틴의 수치는 떨어지면서 식욕은 억제되고 체지방이 잘 분해되어 다이어트 효과(체중 감량)를 얻게 되는 것이죠. 이해를 돕기 위해 각각의 호르몬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간략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세로토닌: 폭식 예방

렙틴: 식욕 억제(=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아디포넥틴: 체지방 분해

 

비만과 렙틴 저항성 : 렙틴은 지방세포가 분비하는 식욕 억제 호르몬으로, 비만의 정도가 심할수록 더 많이 분비돼요. 따라서 비만인 사람의 혈중 렙틴 수치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높게 나타나며, 렙틴 수치가 높으면 렙틴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렙틴 저항성이 생겨 포만감을 느끼지 못하게 돼요. 그로 인해 과식이나 폭식을 하게 되고요.

비만인 경우 시서스를 섭취하면 렙틴 수치가 떨어지면서 렙틴에 대한 저항성 또한 낮아지고,즉 높았던 렙틴 수치가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되면서 정상적으로 포만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2 체지방 감소

시서스 효능 가운데 하나인 체중 감량은 시서스가 다이어트 호르몬 수치를 조절하는 것 외에 시서스가 포함하고 있는 두 가지 성분이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서 얻어지는 거예요.  

 

음식물을 통해 섭취한 지방은 리파아제(췌장에서 분비하는 지방 분해 효소)에 의해 분해된 후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에너지를 만드는 데 사용되고, 쓰고 남은 지방은 체지방 형태로 몸에 쌓이게 되는데요. 

 

시서스에 다량으로 포함된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 성분은 지방을 분해하는 리파아제의 활성을 억제하는 기능을 갖고 있어요. 

 

리파아제는 지방을 분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했는데 이렇듯 시서스의 두 성분이 리파아제가 작용하는 것을 방해하면 결과적으로 체지방 양이 줄어들 수 있다는 것이죠. 쉽게 말해 우리가 섭취한 지방이 체지방 형태로 몸에 저장되는 것을 막아주는 거예요. 

 

사실 퀘르세틴과 이소람네틴은 우리가 흔히 먹는 음식들에도 포함되어 있어요. 퀘르세틴의 경우 여러 과일과 채소(특히 양파)에 이소람네틴은 레드와인, 파슬리, 미나리 등에 많이 들어 있어요.  

 

 

 

시서스 효능 2 
- 뼈 건강 -

 

시서스는 뼈 손실을 줄이고 골절의 빠른 회복을 도와 골다공증과 같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어요. 비만으로 인해 약해진 관절 건강을 회복하는 데도 도움을 주고요. 

 

시서스 효능 3 
- 혈관 건강 -

 

시서스가 포함하는 퀘르세틴이 혈관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감소시키고 혈관에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이렇듯 혈관이 건강해지면 고혈압, 노졸중, 심근경색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할 수 있고요.

 

시서스 효능 4 
- 관절염 완화 -

 

시서스는 관절염의 염증과 통증 및 부종을 완화하는 효능을 갖고 있어요. 

 

이상 대표적인 시서스 효능에 대해 이야기해봤고요. 다음으로 시서스 부작용이나 복용 시 주의사항에는 뭐가 있는지 알아볼게요. 

 

시서스 부작용

 

임산부나 혈당강하제를 복용 중인 경우는 시서스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 외에는 알레르기 체질만 아니라면 별다른 부작용 없이 시서스 섭취가 가능해요. 단, 적정량을 넘어 과다 섭취 시에는 복통과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