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집에서 모공 줄이는 방법 (모공 관리/모공 팩)

모공과 모공의 크기

모공은 말 그대로 털이 나오는 구멍을 말해요. 피지가 분비되는 통로이기도 하고요. 보통은 작아서 눈에 잘 보이지 않으며 성별과 나이, 피지 분비량, 유전적 요인 등에 따라 크기가 달라요. 

 

먼저 남성의 모공은 여성의 것보다 크기가 크고요. 어릴 때는 피지 발달이 되지 않아 모공 역시 발달하지 않지만 사춘기를 기점으로 피지 발달과 더불어 모공이 점차 넓어지기 시작해요. 또한 나이가 들면서 모공을 구성하는 콜라겐(피부재생)과 엘라스틴(탄력)의 양이 점차 줄어들면서 모공 피부 조직의 탄력이 저하되고, 이로 인해 모공이 느슨해지면서 넓어지게 되죠.

 

피지의 분비량은 유전적 요인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데요. (한마디로 타고나는 것이죠.) 피지 분비량이 많은 지성 피부는 건성 피부에 비해 모공이 더 클 수밖에 없어요. 

 

모공이 넓어지는 데는 이유가 있기 때문에 먼저 원인을 잘 파악한 후 그에 맞는 적절한 관리 및 치료(개인 케어/전문가 케어)를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은 레이저 시술 등을 제외한 집에서 모공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그럼, 먼저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부터 알아볼게요. 본인에게 해당하는 내용은 뭐가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

모공 줄이는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먼저 내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부터 알아야 해요. 대표적으로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아요. 

 

1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되는 경우

2 각질이 모공 입구를 막아 피지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는 경우

3 피부 노화로 모공을 구성하는 피부 조직이 탄력을 잃고 느슨해진 경우

4 피부에 열이 많은 경우

5 여드름이 생겼던 경우

 

한편 모공이 넓은 혹은 넓어 보이는 이유로는

 

1 털의 굵기가 굵은 경우

2 모공 입구에 색소침착이 일어난 경우

3 블랙헤드가 있는 경우

 

등이 있어요. 그럼 이제 위에서 말한 각각의 원인을 해결하는 모공 줄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모공 줄이는 방법 1
- 피지 제거 및 피지 분비 억제 -

 

모공이 넓어지는 주된 원인은 피지의 분비와 관련이 있어요. 피지 분비량이 많으면 피지의 이동 통로인 모공이 자연스럽게 넓어지고, 피지가 제대로 제거되지 않고 딱딱하게 굳으면 모공이 막히면서 모공이 넓어지게 돼요. 

 

*피지 : 피지선에서 분비되는 액체 형태의 지방으로, 모공을 통해 배출되며 피부 건조를 막는 역할을 해요. 사춘기 때 분비량이 급증하며 피지가 분비되는 피지선에 생긴 염증이 바로 여드름이에요.  

 

1 모공 관리 제품 사용하기

시중에 판매 중인 모공 관리 화장품이나 클린저에는 피지를 녹이는 글릭콜릭산이나 살리실릭산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이러한 제품을 꾸준히 사용하면 피지 제거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참고로 글릭콜릭산은 건조한 피부에, 살리실릭산은 지성/여드름 피부에 사용해요. 

 

2 화장품 구매 시 성분 확인하기

이소프로필 미리스테이트, 이소프로필 팔미테이트, 라놀린, 미네랄 오일, 코코넛오일 등은 모공을 막거나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성분을 포함하는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아요.

 

3 오일 프리 화장품 사용하기

 

4 파운데이션 대신 파우더 사용하기

 

5 아침, 저녁 두 번 세안하기

세안을 잘 해주는 것만으로도 피지 제거 및 모공이 막히는 걸 방지할 수 있어요. 세안 시 피부를 자극하는 너무 차갑거나 뜨거운 물은 피해야 하고요. 

 

6 피지 분비 억제제 사용하기 

1~4까지는 피지를 제거하거나 모공이 막히지 않도록 관리하는 방법이었어요. 하지만 체질적으로 혹은 유전적인 요인으로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된다면 위의 모공 줄이는 방법만으로는 효과를 거둘 수 없기 때문에 적절한 약물 사용이 필요해요. 

 

대표적인 약물로는 스티바A 연고와 로아큐탄(이소트레티노인)이 있어요. 

 

 

 

모공 줄이는 방법 2
- 각질 제거 -

 

1 페이스 스크럽 제품 사용하기

스크럽 제품을 사용해 얼굴 각질을 적절히 제거해주면 막힌 모공을 뚫고 청결을 유지함으로써 모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어요. 각질 제거는 피부 상태에 따라 횟수를 결정하는데 일주일에 2회를 넘지 않는 것이 좋고요. 

 

강한 마찰은 피부를 자극해 오히려 모공을 넓힐 수 있으니까 최대한 자극적이지 않게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해주는 게 좋아요. 

 

2 레티놀 성분이 함유된 제품 사용하기 

비타민A의 한 종류인 레티놀은 각질이 피부에 쌓이지 않고 떨어져나가게 하는 효과가 있어요. 또한 모공을 구성하는 세포벽을 강화하며 피지가 과도하게 생성되는 걸 막아주기도 해요.

 

레티놀의 양이 너무 적으면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 가운데 레티놀 함유량이 0.1% 이상인 걸 선택하는 것이 좋고요(레티놀 농도가 너무 높아도 피부를 자극할 수 있어 좋지 않아요). 빛에 쉽게 파괴되는 특성이 있어 낮이 아닌 밤에 사용해야 해요. 

 

 

모공 줄이는 방법 3
- 피부 노화 방지 -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노화되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이고 이에 따라 모공이 넓어지는 것도 당연한 일이긴 해요. 하지만 노력을 통해 피부 탄력을 어느 정도 유지할 수는 있겠죠. 

 

평상시 피부 노화를 방지하는 방법으로는 선크림 사용하기가 있어요. 피부 노화의 주범 가운데 하나인 햇볕으로부터 일상적으로 피부를 보호해줄 필요가 있는 거죠. 선크림을 선택할 때는 UVA와 UVB를 모두 차단해주는 SPF30 이상인 제품을 고르는 것이 필수고요. 

 

사실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탄력을 높여줌으로써 모공 줄이는 방법은 일반적인 관리법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레이저 치료를 권하는데요. 모공 레이저 치료의 원리는 피부의 안쪽을 자극해 새로운 피부가 재생되도록 하는 거예요.

 

전문가들의 조언에 따르면 모공 줄이는 방법으로 레이저 치료를 단독으로는 사용하는 것은 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고요. 평소 모공 및 각질 관리를 꾸준히 해주며 레이저를 병행해야 원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해요.    

 

 

 

모공 줄이는 방법 4
- 피부 열 내리기 -

 

피부에 열이 많으면 아무래도 모공이 넓어지기 쉽죠. 피부 열을 내리는 좋은 방법은 얼굴에 수분팩을 하거나 목 뒷부분을 냉찜질해주는 거예요. 냉장고에 시원하게 보관한 스킨이나 토너로 거즈를 충분히 적셔 팩 대신 사용해도 좋고요. 

 

목 뒷부분 냉찜질은 얼굴의 열을 낮추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물에 적신 타월을 냉장 보관해 차갑게 만든 후 목의 뒷부분에 대고 타월의 시원한 감이 사라질 때까지 냉찜질을 해주면 돼요.  

 

한편 겨울철 난방기 사용은 피부를 건조하게 할 뿐만 아니라 얼굴에 열이 오르게 하기 때문에 난방기 사용 시 뜨거운 바람이 얼굴에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어요. 

 

 

모공 줄이는 방법 5
- 율피팩 -

 

모공 줄이는 방법 마지막은 율피팩을 소개해보려고 해요. 율피는 밤의 속껍질을 말하는 것으로, 피지 제거를 통해 모공을 줄여줄 뿐 아니라 기미와 잡티를 제거하는 효과도 가지고 있어요. 

 

집에서 율피팩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한데요. 우선 준비물은 율피 분말과 알로에 수딩젤이에요(율피 분말은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을 보면 모공 관리용이라고 되어 있는 제품들이 있어요). 팩의 양은 상황에 따라 적절히 맞춰주면 되는데, 율피 분말과 알로에 수딩젤을 약 1:1.5 비율로 섞어주면 적당해요. 

 

율피 분말과 알로에 수딩젤을 잘 섞은 후 얼굴에 고르게 펴 발라주고 약 15분 후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물로 씻어내면 돼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