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대마종자유 효능 부작용 먹는 방법 (대마종자유 고르는 법)

대마종자유

대마종자유(햄프씨드 기름)는 대마 씨앗에서 환각 성분을 제거하고 착유한 기름이에요(환각 성분인 THC 불포함). 타임지가 선정한 6대 슈퍼 곡물 가운데 하나로, 단백질과 필수아미노산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며 비만과 각종 혈관 질환(고혈압, 심근경색, 동맥경화, 뇌졸중, 부정맥 등)을 예방하는 데 뛰어난 효능을 갖고 있어요. 

 

대마종자유 구성 성분

- 불포화지방산(오메가3/6)

- 필수아미노산 9종

- 식물성 단백질(100g 당 31g)

- 비타민 14종과 무기질

 

대마종자유는 90퍼센트 이상이 필수지방산인 불포화지방산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불포화지방산은 체내에서 합성되지 않아 반드시 음식물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데요. 대마종자유에는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와 오메가6가 이상적인 섭취 비율인 1:3의 비율로 포함되어 있어요.

 

오메가3와 오메가6는 둘 중 하나가 과잉되었을 때 나머지 하나의 기능을 저해하기 때문에 섭취 비율을 맞춰주는 것이 중요해요. 둘의 권장 섭취 비율은 1:4이며, 우리가 평균적으로 섭취하고 있는 비율은 1:20으로 오메가6 섭취가 오메가3에 비해 지나치게 많은 편이에요.

 

 

 

*오메가3와 오메가6
오메가3와 오메가6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우리 몸의 심혈관과 내분비 계통에 중요한 역할을 해요. 적절한 양을 섭취하지 못하면 각종 혈관 질환 발병률이 높아지고 혈액이 응고되거나 염증 수치 또한 높아질 수 있어요.

 

*포화지방산 vs 불포화지방산
포화지방산은 육류에 들어 있는 동물성 지방이에요. 일단 몸에 들어가면 잘 배출되지 않고 혈청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요. 불포화지방산은 주로 씨앗이나 견과류에 들어 있는 식물성 지방으로(생선에도 들어 있어요), 우리 몸에 흡수 및 배출이 잘 되며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는 낮춰줘요. 

 

*나쁜 콜레스테롤 vs 좋은 콜레스테롤
나쁜 콜레스테롤(LDL)은 혈관벽에 침투해 염증을 일으키고 덩어리져 혈관벽을 두껍게 만들어요. 이로 인해 혈액의 통로인 혈관이 좁아지면서 각종 혈관 질환이 발생해요. 좋은 콜레스테롤(HDL)은 이러한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함으로써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해줘요. 

 

대마종자유 효능

대마종자유 효능 1
- 혈관 건강(혈관 질환 예방) -

 

앞서 살펴본 대로 대마종자유는 다량의 불포화지방산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마종자유 섭취 시 혈관이 깨끗하게 관리되어 혈관 건강을 유지하고 각종 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요. 

 

-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

- 혈전 생성 억제

- 혈압 수치 개선

 

대마종자유 효능 2
- 해독 작용(당독소 감소) -

 

대마종자유에 포함된 불포화지방산이 노화의 주범으로 알려진 당독소(glycotoxin)를 감소시켜줘요. 당독소는 단백질과 당분이 결합해 생성된 물질로, 우리 몸에 염증을 일으키고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같은 노화성 질환을 불러와요. 

 

또한 당독소는 식욕 조절 호르몬인 켑틴과 그렐린의 균형을 깨트려서 우리가 제때 포만감을 느끼는 걸 방해하고 배고프지 않아도 배고픔을 느끼게 함으로써 비만을 유발하기도 하고요. 

 

당독소는 주로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을 통해 몸 안에 쌓이게 되며, 음식을 수분 없이 고온에서 단시간 조리할 경우 많이 생성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한편 대마종자유의 성분 가운데 하나인 필수아미노산 메티오닌 역시 해독 능력이 뛰어나 각종 중독 증세를 치료하는 데 쓰여요.   

 

대마종자유 효능 3
- 체중 감량 -

 

대마종자유 속에 포함되어 있는 오메가6 지방산의 한 종류인 감마리놀렌산은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수치를 증가시키고 비만의 원인이 되는 중성지방은 감소시킴으로써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줘요. 

 

감마리놀렌산은 달맞이꽃(프림로즈) 종자유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체중 감량 외에 항염 및 항암 작용이 있고 혈당 조절, 월경증후군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대마종자유 효능 4
- 항염 작용 -

 

대마종자유의 칸나비노이드 성분은 만성 염증을 관리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줘요. 급성 염증과 달리 만성 염증은 면역계 이상을 초래해 여러 자가면역질환을 유발할 수 있는데요. 칸나비노이드 성분 가운데 하나인 칸나비디올(CBD)이 염증을 줄이고 염증으로 인한 통증도 완화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요. 

 

이외에도 칸나비노이드는 암, 당뇨, 치매, 파킨슨병 등을 치료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고요. 대체할 치료제가 없는 난치병이나 희귀병에도 사용되고 있어요.

 

대마종자유 효능 5
- 생리불순 개선 -

 

대마종자유 속 감마리놀렌산은 생리불순을 개선하고 월경증후군의 증상들을 완화하는 효능을 갖고 있어요. 

 

대마종자유 효능 6
- 피부 건강 -

 

대마종자유에 풍부한 비타민E가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개선해줘요. 대마종자유를 피부에 바르면 건조함과 가려움이 줄어들고 여드름과 같은 염증성 질환으로 인한 상처 치료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대마종자유 부작용

대마종자유는 나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섭취 가능한 식품으로,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어요.

 

 

대마종자유 먹는 방법

대마종자유는 바로 복용하는 캡슐 제품 혹은 일반 오일처럼 요리에 사용하는 병 제품으로 판매되는데요. 

 

병 제품을 구매했다면, 대마종자유는 발연점이 낮아 고온으로 조리하는 데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샐러드드레싱을 비롯해 오일을 베이스로 한 각종 소스에 활용하거나 나물무침 등을 만들 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대마종자유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5ml이며, 맛이 고소하고 목 넘김이 부드러워 그냥 섭취하는 데도 무리가 없어요. 

좋은 대마종자유 고르는 법

시중에 나와 있는 대마종자유 가운데 좋은 제품을 고르기 위해서는 아래 사항을 확인해보는 게 좋아요. 

 

● 저온압착 추출 혹은 냉압착 추출한 제품

 마이크로필터링을 통해 불순물을 제거한 제품

 캡슐 제품의 경우 식물성 캡슐을 사용한 제품

 WCS 인증을 받은 제품

다른 기름과 마찬가지로 대마종자유 역시 산패 여부가 제품의 품질에 큰 영향을 미쳐요. 산패되지 않은 대마종자유를 고르기 위해서는 재배부터 추출까지 한 곳에서 원스톱 시스템으로 이루어진 제품인지 확인해야 해요. 

 AOSCA(대마종자인증시스템) 인증을 받은 제품

 CSGA(종자재배자협회) 인증을 받은 제품

 잔류농약불검출 표시가 있는 제품

 

오늘은 대마종자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대마종자유 구성 성분, 대마종자유 효능, 대마종자유 부작용, 대마종자유 먹는 법, 좋은 대마종자유 고르는 법까지 두루 알아봤어요.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해주고 천연 해독제라 불릴 만큼 뛰어난 해독 작용을 갖고 있으며 만성 염증을 다스리는 항염 효과까지 갖춘 대마종자유에 대해 제대로 알고 바르게 섭취해서 건강 관리에 도움을 받으시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