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카무트 효능 먹는 방법(가루 시리얼 밥 차)

카무트

카무트는 고대로부터 재배되어온 밀의 한 종류예요(호라산밀). 유전자 변형이 없는 통곡물로, 생긴 건 현미와 비슷하지만 식감이 부드럽고 고소한 맛을 가지고 있어요. 

 

단백질과 비타민, 필수아미노산, 식이섬유를 비롯한 다양한 영양소를 포함하는 훌륭한 영양 공급원이자 뛰어난 항산화 작용과 혈당 조절 기능으로 각종 암과 당뇨를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을 주는 슈퍼 곡물이에요. 

 

카무트가 무엇인지 알아봤으니까 이어서 카무트 효능과 카무트 먹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볼게요. 

카무트 효능

카무트는 우리 몸이 스스로 생성할 수 없어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필수아미노산 8종 외에도 식이섬유, 셀레늄, 마그네슘을 다량 포함하고 있고요. 이들 영양소가 카무트 효능의 주역을 담당하고 있어요. 

 

카무트 효능을 세 개의 키워드로 정리하면 혈당, 항산화, 다이어트가 되는데요. 각각의 영양소별로 어떤 카무트 효능을 나타내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1 식이섬유와 카무트 효능
혈당 조절/체중 감량/면역력 증강

 

카무트에는 현미의 3배에 달하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요. 그렇다면 식이섬유는 어떻게 우리 몸에 유익한 영향을 주는 걸까요? 

 

첫째, 식이섬유는 당 흡수를 방해함으로써 혈당을 조절해주고요. 둘째, 몸 속의 물, 지방,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체중 감량을 돕는 한편 소화 속도를 늦추고 포만감을 유지하게 해 과식을 예방하기도 해요. 셋째,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 장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면역력을 높여줘요. 

 

2 셀레늄과 카무트 효능
노화 예방/항암 작용

 

 

카무트는 셀레늄이 풍부하다고 알려진 계란이나 마늘보다 더 많은 셀레늄을 포함하고 있어요. 과잉 섭취 시 구토가 발생하거나 머리카락, 손발톱이 빠져 과거 독성물질로 알려졌던 셀레늄은 1950년대 이후 각종 질병에 좋은 효과가 있는 물질로 재평가되었는데요. 

 

셀레늄의 가장 큰 특징은 매우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한다는 거예요. 항산화 작용으로 활성산소를 제거함으로써 노화를 방지하고 떨어진 기력을 회복시키며 간암, 전립선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을 비롯한 각종 암을 예방하는 것으로 밝혀졌어요.   

 

또한 갑상선 호르몬을 활성화하고 갑상샘 기능을 유지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와 염증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도 알려져 있어요.  

 

카무트 100g을 섭취하면 셀레늄 하루 섭취 권장량이 충족되어요. 

 

3 마그네슘과 카무트 효능
혈당 조절

 

탄수화물 대사에 관여하는 마그네슘은 혈당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을 해요. 일반적으로 당뇨 환자는 마그네슘 결핍을 보이는데 이는 소변을 통한 마그네슘 배출이 증가하기 때문이에요. 

 

카무트 80g을 섭취하면 마그네슘 하루 섭취 권장량이 충족되어요.  

카무트와 당뇨

이상 카무트의 주요 영양 성분인 식이섬유, 셀레늄, 마그네슘을 통해 카무트 효능에 대해 정리해봤는데요. 그 가운데 혈당 관리를 돕는 카무트 효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요. 카무트는 당뇨 환자에게 관리가 요구되는 GI지수와 GL지수가 모두 낮은 음식이에요.   

 

GI지수(혈당지수): 음식물 섭취 후 혈당이 상승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지수. 55 이하, 56~69, 70 이상을 각각 혈당지수 낮음, 보통, 높음으로 분류함. 카무트의 혈당지수는 40으로 매우 낮은 편이며 참고로 현미는 56, 백미는 72임. 혈당지수가 높으면 인슐린이 과잉 분비되고 이는 결국 비만으로 이어짐. 

 

GL지수(당부하지수): 1회분의 식사가 포함하는 혈당지수. 당부하지수가 20 이상이면 높음으로 판단. 카무트의 당부하지수는 16으로 낮음, 백미는 32로 높음.

 

 

카무트 먹는 방법

카무트 밥

 

가장 간편하게 카무트 먹는 방법은 우리가 잡곡을 먹는 방법과 같아요. 흰쌀에 잡곡을 섞어 잡곡밥을 짓듯이 카무트 밥을 지어 먹는 거죠.

 

카무트 밥은 혈당 스파이크를 잡아주는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도 추천할 수 있고요. 만드는 방법 역시 잡곡밥 짓는 방법과 동일해요.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카무트는 일명 착한 탄수화물로, 소화가 늦게 되는 편이라 자칫 소화 불량을 불러올 수 있어요. 

 

따라서 처음에는 흰쌀과 카무트를 8:2 비율 정도로 섞어주고 차츰 카무트의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아요. 또한 카무트의 물 흡수량이 적기 때문에 평소보다 물의 양을 살짝 줄여줘야 하고요. 

 

위에서 카무트 밥이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고 했는데요. 당뇨를 위해 카무트 밥을 먹는다면 밥을 지을 때 올리브오일을 한 티스푼 추가할 수 있어요(흰쌀+카무트+올리브오일). 이렇게 하면 올리브오일이 저항성 전분의 손실을 줄여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게 해줘요. 

 

카무트 밥은 그냥 먹어도 좋고 주먹밥이나 유부초밥, 쌈밥 등을 만들어 먹어도 좋아요. 그 외에 카무트 죽이나 리소토로 즐길 수도 있고요. 

 

카무트 시리얼

 

카무트 밥 외 카무트 먹는 방법으로는 카무트 시리얼이 있어요. 물에 30분간 불린 카무트를 약불에서 노릇해질 때까지 볶아주면 고소한 풍미의 카무트 시리얼이 만들어져요. 우유를 부어 아침 대용으로 먹으면 좋고요. 

 

당뇨 환자의 경우 여기에 식초 1테이블스푼을 넣으면 혈당 분해에 도움을 받을 수 있어요.  

 

 

 

카무트 차

 

또 다른 카무트 먹는 방법은 카무트를 우려서 차로 마시는 거예요. 카무트 차를 식전에 마시면 체중 감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만드는 방법은 카무트를 약불에서 3분간 볶아준 후 팔팔 끓는 물에 넣고 3분간 더 끓여주는 거예요. 분량은 카무트 종이컵 한 컵 분량에 물 1.5L가 적당해요. 

 

카무트 가루(미숫가루/선식)

 

카무트 밥, 카무트 시리얼, 카무트 차는 카무트를 통으로 이용하는 방법이었고요. 다음으로 알아볼 카무트 먹는 방법은 미숫가루나 선식을 먹듯 카무트 가루를 우유나 두유에 타 먹는 거예요. 카무트를 팬에 볶아 직접 가루를 낼 수도 있지만 간편하게 카무트 가루(분말) 제품을 구매할 수도 있어요. 

 

미숫가루나 선식처럼 활용하는 것 외에도 빵이나 전, 수제비 등을 만들 때 카무트 가루를 밀가루 대신 사용할 수 있어요. 밀가루를 전량 카무트 가루로 대체하거나 카무트 가루에 전분을 섞어서 사용해도 되고요. 

 

이밖에 카무트 먹는 방법으로는 팬에 볶은 카무트를 요거트 토핑으로 사용하거나 그래놀라 재료로 활용하는 것 등이 있어요. 

 

* 카무트 하루 섭취 권장량: 100g(카무트 가루는 60~80g 정도)

 

 

오늘은 식이섬유와 셀레늄, 마그네슘을 풍부하게 함유하는 카무트 효능과 카무트 먹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봤어요. 당뇨(혈당 조절)와 심혈관질환(항산화 작용)에 특히 좋은 효능을 발휘하는 카무트를 매일 먹는 밥을 통해 꾸준히 섭취하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카무트 효능과 카무트 먹는 방법에 관심을 갖고 있는 분들에게 오늘 포스팅이 모쪼록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