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싱그러운

추천! 식물 유튜브 채널 BEST 5 (실내식물)

오늘은 저와 같은 식물집사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식물 유튜브 채널 BEST 5를 골라봤어요. 식물 초보 시절에는 이것저것 공부할 게 참 많아요. 예쁘게 키우고 싶은데 내가 과연 잘 키울 수 있을지 걱정도 되고, 실내식물에게 필요한 빛과 물주기, 비료, 병충해, 분갈이, 가지치기 등등 모르는 것투성이잖아요. 식물 가드닝 책을 사서 보는 것도 도움이 되지만, 식물 유튜브 영상을 통해 식물이 어떻게 생겼는지, 어떻게 자라는지 눈으로 직접 보는 것이 도움이 꽤 많이 되더라고요.

 

그간 세계 각국의 수도 없이 많은 식물 유튜브 채널을 보아왔는데요. 이 다섯 곳 외에도 제가 실내식물 가꾸는 데 도움이 되어준 채널은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많았어요. 대개는 단발적으로 정보를 얻는 데 그친 터라 추천 목록에는 들지 못했지만요. 오늘 추천하는 식물 유튜브 채널 BEST 5는 제가 구독하면서 꾸준히 보아온 것들이에요. 식물을 이미 기르고 있는 분들에게도 유익한 채널이 될 거라 생각하고요. 특히나 이제 막 식물집사의 길에 들어선 분들이라면 아마 큰 도움을 얻으실 수 있을 거예요. 그럼 시작합니다 :)

 

 

 

1 서머 레인 오크스 채널

제가 가장 좋아하는 식물 유튜브 채널은 미국 식물 유튜버 서머 레인 오크스(Summer Rayne Oakes)가 운영하는 채널이에요. 연두색 벽을 배경으로 집 안에 식물이 한가득 자리한 핀터레스트 사진으로 너무 유명하지요. 저 역시 핀터레스트에서 그 사진을 보았고 당연히 핀을 저장해두었는데 그게 서머 레인 오크스의 사진인 줄은 나중에 유튜브를 통해 알게 되었어요.

 

처음 서머의 식물 유튜브 채널을 보기 시작했을 때는 구독자가 20만 명이 채 안 되었는데 이제는 40만 유투버가 되었네요. (추카추카) 

 

일단 서머 레인 오크스의 채널에는 방대한 양의 식물 정보가 담겨 있어요. 뭐든 궁금한 식물이 있다면 일순위로 서머의 채널을 검색해보면 될 정도로요. 서머가 실내식물 기르기에 굉장한 열정을 갖고 있는 친구라서 정말 웬만한 식물은 다 가지고 있다고 보시면 돼요. 

 

서머의 유튜브 채널 재생목록 가운데 <365 Days of Plants>가 있는데 이 코너에서는 하루에 하나씩 300개가 넘는 실내식물을 소개하고 있어요. 이 코너를 시작할 때 서머 레인 오크스가 밝힌 바에 따르면 당시 집 안에 500-600종의 1000개가 넘는 식물이 있다고 했어요. 정말 성실히도 각각 3-4분 정도 분량의 영상으로 수많은 실내식물을 하나하나 소개했고요. 그 결과 거대하고 유용한 실내식물 아카이브가 만들어졌어요. (박수박수)

 

서머 레인 오크스의 총 700개가 넘는 식물 유튜브 영상은 정말 하나하나 유익하지 않은 것이 없는데요. 그 가운데 <Houseplant Home Tour> 영상도 꽤 추천할 만해요. 이 시리즈는 서머가 SNS에서 활동하는 눈에 띄는 식물집사를 선택한 후 그들의 집을 직접 방문해 실내식물 구경도 하고 함께 이야기 나누는 영상이에요. 내로라하는 식물덕후들이 애지중지 키우는 아가들 구경하는 재미가 정말 쏠쏠한데, 사실 식물도 식물이지만 남다른 포스를 풍기는 덕후들 구경하는 재미도 만만치 않답니닼ㅋㅋ.

 

 

 

 

 

 

 

 

 


가장 기억에 남는 건 서머 레인 오크스가 영국에 가서 직접 만난 제이미였어요. 평범해 보이는 동양인 남자가 실내식물을 어찌나 정성스럽게, 그리고 예쁘게 가꾸고 있던지 깜짝 놀랐어요. 다양한 식물들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집 안 풍경이 정말 아름다웠는데, 이것이 단순한 꾸밈에서 생겨난 미가 아니라 식물에게 좋은 환경을 충분히 제공하려는 노력과 보살핌에서 얻어진 것이라는 사실이 어떤 감동을 주었어요. 경이롭기도 했고요.

 

한데 뭐니 뭐니 해도 서머 레인 오크스 채널의 백미는 서머 자신의 홈 투어가 아닐까 해요. 처음에 얘기한 대로 핀터레스트에서 엄청 유명했던 그 사진 속의 집이 바로 서머의 집이잖아요! 부엌, 침실, 거실, 화장 실 할 것 없이 온갖 종류의 실내식물이 자라고 있는 서머의 집 홈 투어 영상은 보통 한 시간이 넘어가지만 그럼에도 지루할 틈 없이 끝까지 완주할 수 있다는 거 :)    

 

그리고 이 채널의 매력 가운데는 서머 레인 오크스 자신이 있기도 해요. 모델인 만큼 눈에 띄는 외모를 갖고 있기도 하고 실내식물뿐 아니라 환경에 관해서도 상당히 지적인 면모를 보여줘요. <HOW TO MAKE A PLANT LOVE YOU>라는 책을 쓴 작가이기도 한데 국내에서는 <도시 속의 월든>이란 제목으로 번역 출간되었어요.

 

닭을 너무 사랑해서 아파트 집 안에 닭을 키우기도 했던 식물 유튜버 서머 레인 오크스를 여러분도 꼭 만나보세요!

 

 

 

 

 

 

 

 

 

 

 *서머의 채널은 영어자막(자동생성) 사용가능해요.

 

2 신시아TV

식물 유튜브 채널 BEST 5 다음 채널은 신시아TV예요. 이 채널은 식물 유튜버 신시아 님이 키우시는 예쁘고 희귀한 식물들을 맘껏 구경할 수 있어 좋고, 무엇보다 식물수다가 재미있는 채널이에요. 키우고 있는 실내식물들 근황을 전하면서 식물에 관한 알짜 정보를 주시는데 옆에서 친한 친구가 말하고 있는 기분이 들어요. 

 

신시아 님은 누구나 부러워하는 금손이어서 식물을 정말 예쁘게 키우세요. 특히 베고니아를 많이 기르시는데(최근 영상에서는 이제 좀 질렸다고 하셨습니다만) 저는 이 채널을 통해 베고니아를 처음 알게 되었어요. 종류도 굉장히 다양하고 잎마다 색상도 가지각색으로 정말 신비로운 식물이더라고요. 퓨전화이트나 칼라데아 오르비폴리아처럼 키우기 어려운 식물도 역시 금손답게 척척 길러내시고 몬스테라 알보 같은 희귀식물도 갖고 계세요.

 

신시아TV 식물 유튜브 채널에서는 아주 평범한 식물보다는 특색 있는 실내식물이 주로 등장해요. 핑크 소코라코, 반딧불이 머위, 스노우화이트박 등 잎에 무늬가 있다거나 단조롭지 않은 색상을 가진 개성 강한 식물들이 대부분이에요. 우리 집에는 없는 식물들이라서 보는 재미가 더 큰 것 같아요. 새롭게 식물들 알아가는 것도 큰 재미니까요. 

 

최근에 정글시아라는 온라인 식물 가게를 오픈하고 오프라인 식물 마켓에도 참여하면서 바쁘게 지내시는 것 같더라고요. 구독하는 식물 유튜브 채널 유튜버 님이 이렇게 스스로를 확장해가는 모습을 보는 것도 기분이 좋더라고요. (응원합니다~) 

 

다양한 종류의 멋진 실내식물들, 편안하고 유쾌한 식물수다, 그리고 금손 가드너가 알려주는 실내 가드닝 팁이 있는 식물 유튜브 채널 신시아TV도 방문해보세요!

 

 

3 라밀트로 

식물 유튜브 채널 BEST 5 다음 채널은 라밀트로예요. 아쉽게도 영상 수가 많지 않지만 굉장히 밀도 있는 영상을 만드는 식물 유튜브 채널이에요. 재생목록은 세 가지로, <식물 소개> <식물 에세이> <식물 키우기 Tutorials & Tips>로 나뉘는데 영상 내용도 아주 좋고 영상미도 뛰어나요. 간혹 영상에 따라 유튜버 님이 연기를 살짝 하시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해보고 계신 것 같아요.

 

가장 최근에 올라온 영상이 ‘분갈이 클래스’인데 이런 영상은 초보 식물집사들한테 굉장히 도움이 될 만하고요. 친환경 살충제 만드는 영상도 정말 유용했어요. 그냥 단순히 레시피를 주는 게 아니라 어떤 생각에서 친환경 살충제를 만들기로 했고, 그래서 어떤 선택을 했는지를 함께 전달하기 때문에 훨씬 도움이 돼요.

 

이렇게 가드닝 팁을 담은 영상도 좋지만 예를 들어 ‘칼라데아’처럼 실내식물의 이름을 타이틀로 단 영상들도 꽤 흥미로워요. 제가 처음 본 라밀트로의 영상이 아마 칼라데아였을 텐데, 다른 식물 유튜브 채널들과는 확실히 다른 톤으로 제작되어서 되게 신선했던 기억이 있어요.

 

위에 영상이 많지 않다고 얘기했는데 현재 올라와 있는 식물로는 스킨답서스 액조티카, 렉스 베고니아, 아비스, 싱고니움, 아레카 야자, 칼라데아, 몬스테라 등이 있어요. 

 

 

4 그린썸

식물 유튜브 채널 BEST 5 다음 채널은 그린썸이에요. 이 채널은 제가 식물집사 초반기에 자주 보았던 채널이에요. 영상이 100개 넘게 올라와 있고 스킨답서스, 몬스테라, 율마, 다육이, 제라늄, 칼랑코에 등 우리에게 친근한 식물이 주를 이루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를 찾을 확률이 높아요.

 

유튜버 님이 최근에 <그린썸의 홈 가드닝 꼼꼼 안내서>란 책도 내셨어요. 영상에서 늘 밝은 얼굴로 실내식물에 대해 꼼꼼히 설명해주시는 게 특징이었는데 마침 책 제목에도 꼼꼼이란 말이 들어가서 재밌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5 블랙죠의 정원

식물 유튜브 채널 BEST 5 마지막 채널은 블랙죠의 정원이에요. 제가 이 채널을 처음 발견했을 때 생긴 지 얼마 안 된 채널이긴 했지만 내용이 아주 실해서 기대가 컸어요. 설명을 굉장히 조곤조곤 전문적으로 해주시기 때문에 도움이 정말 많이 되었거든요. 그로부터 시간이 흐른 지금 다소 아쉬운 건 기대만큼 영상수가 따라주지 않았다는 사실이에요. 현재 고무나무, 라벤더, 로즈마리, 율마, 몬스테라, 홍콩야자, 장미허브, 올리브 나무를 비롯해 서른 개쯤 영상이 올라와 있어요.

 

올리신 영상 가운데 ‘식물을 건강하게 키우는 분갈이 흙’ ‘분갈이와 물주기’ ‘식물 비료’ ‘가지치기’ 등 가드닝 팁 영상들 특히 좋고요. 혹시 식물 외목대 만들기 해보고 싶은 분이라면 관련 영상 통해 도움을 많이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은 순전히 사심으로 뽑아본 식물 유튜브 채널 BEST 5를 소개했어요. 사실 누군가에게 좋은 채널을 추천받고 싶은 마음에 먼저 추천을 해보았어요. 그간 식물을 사이에 두고 시간을 함께해온 채널들이라 확실히 애정이 느껴지네요. 이번 포스팅을 정리하면서 새삼 느꼈고요. 

 

식물 유튜브 채널을 열심히 찾아 보는 것도 다 식물에 대한 마음인 거죠. 잘 키우고 싶어서 공부도 하고 정보도 모으고 그렇게요. 모쪼록 식물집사 여러분에게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