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모공각화증 원인 치료 (연고 필링 레이저 feat. 닭살 피부)

모공각화증

모공각화증은 모공과 모공 주변에 각질이 탈락되지 않고 쌓이면서 마치 닭살이 돋은 것처럼 보이는 증상을 말해요. 주로 팔(팔 모공각화증)과 다리(다리 모공각화증), 어깨, 등, 엉덩이에 많이 생기고 드물게는 얼굴에도 생기며, 얼굴에 생긴 모공각화증은 좁쌀여드름과 유사하게 보이기도 해요.

 

각질 : 피부와 모발, 손톱 등을 구성하는 주요 구성 물질(단백질)을 말해요. 케라틴을 주성분으로 하며 외부 자극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피부 습도를 유지하는 역할을 해요. 정상적으로는 생성과 탈락을 반복해요. 

 

하지만 좁쌀여드름은 모공을 통해 정상적으로 분비되어야 하는 피지가 어떤 이유에선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 안에 쌓이면서 피부가 좁쌀처럼 오톨도톨 올라오는 것으로, 모공각화증은 피지와 무관하다는 점에서 분명한 차이가 있어요. 

 

모공각화증은 유전 질환으로, 부모 중 한 사람이라도 모공각화증이 있으면 자식 세대에 발현할 수 있고요. 생명에 위험을 초래하는 위중한 질환이 아니며, 유아기와 청소년기에 나타나기 시작해 성인이 되면 차츰 사라지는 특성이 있어 별도의 치료를 요하지는 않아요. 

 

다만 모공각화증이 미관상 보기가 좋지 않아 스트레스를 받거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낀다면 피부과 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데요. 모공각화증 치료에 대해서는 뒤에 자세히 이야기할게요. 

 

 

모공각화증 원인

닭살처럼 오톨도톨 올라오는 모공각화증 원인은 크게 선천적 원인과 후천적 원인으로 나눠볼 수 있어요. 

 

● 선천적 원인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모공각화증은 유전되는 피부 질환이에요. 따라서 부모 세대로부터 이어지는 선천적 이유가 주된 모공각화증 원인이라고 할 수 있어요. 

 

 후천적 원인

- 무리하게 때 미는 습관

- 뜨거운 물로 장시간 샤워

- 냉난방기 사용

- 피부가 건조한 질환(아토피, 비늘증)

 

유전 이외의 후천적 모공각화증 원인은 주로 피부를 자극하거나 건조하게 만드는 습관과 관련이 있어요. 대표적으로 무리하게 때 미는 걸 예로 들 수 있고요. 지나치게 뜨거운 물로 장시간 샤워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예요. 또한 피부 건조를 유발하는 냉난방기 사용도 모공각화증 원인이 될 수 있고요. 

 

한편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 피부가 건조하기 마련이라 아토피 환자 가운데 모공각화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모공각화증 치료

모공각화증 치료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지속적이고 꾸준한 관리하고 할 수 있어요. 모공각화증은 유전 질환으로서 치료를 한다고 해서 단번에 감쪽같이 사라지지는 않지만 치료의 반복을 통해 증상을 훨씬 완화할 수 있어요. 

 

모공각화증 치료는 평소 생활습관을 통한 치료와 연고와 같은 의약품이나 필링, 레이저 등 전문적 치료로 나눠볼 수 있으며 각각의 내용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아요. 

 

모공각화증 치료 1
피부 자극/건조 피하기

 

위에서 말한 후천적 모공각화증 원인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모공각화증 증상을 많이 호전시킬 수 있어요.

 

- 모공각화증 부위를 긁거나 뜯지 않기

- 과도하게 때 밀지 않기

- 미지근한 물로 샤워하기

- 샤워 시간 줄이기

- 물 자주 마시기(하루 권장 물 섭취량 2L)

- 적정 실내습도 유지(40~60%)

- 보습제 사용(보습제는 각질을 부드럽게 만들어 탈락률을 높여줘요. 모공각화증 치료를 위해서는 일반 피부에 사용하는 것보다 많은 양의 보습제를 자주 덧발라주는 게 좋아요. 세타필, 피지오겔, 제로이드 등)

- 통풍 잘 되는 옷 입기(땀 나는 환경 피하기)

 

 

 

모공각화증 치료 2
전문 화장품이나 크림(연고) 사용

 

모공각화증은 모공과 모공 주변에 각질이 쌓여서 생기는 증상이기 때문에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일차적인 모공각화증 치료 방법이 될 수 있는데요. 화학적 각질 제거법으로 각질용해제나 각질연화제를 사용할 수 있어요. 

 

- 각질 용해 성분인 AHA(글리콜산/락틱산), BHA(살리실산)가 들어간 전문 화장품

- 피부연화제인 유리아 크림, 반질 크림, 디페린 크림

- 스티바A 크림(각질을 빠르게 탈락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주의할 점은 AHA, BHA 성분과 함께 사용 시 피부 자극감이 생길 수 있고 임산부는 사용할 수 없어요.)

 

모공각화증 치료 3
피부과 시술

 

마지막 모공각화증 치료 방법은 피부과 시술을 통해 피부 각질을 제거하는 방법이에요. 

 

- 약물을 통해 피부 각질층을 살짝 벗겨내는 필링(박피술)

- 미세 침으로 피부에 자극을 주어 각질을 탈락시키는 알라딘 필링(대표적인 모공각화증 치료법)

- 모공각화증에 색소침착이나 혈관 확장이 동반되는 경우는 레이저 치료 

 

오늘은 주로 팔뚝에 닭살처럼 올라오는 증상인 모공각화증 원인과 모공각화증 치료에 대해 알아봤어요. 정리해보면 모공각화증은 피부 질환이라기보다는 피부에 흔히 나타나는 하나의 증상으로 이해할 수 있고요. 

 

십대에 나타나기 시작해 주로는 이십대에 자연적으로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보기에 좋지 않아 마음이 불편하다면 필링이나 레이저 등 피부과 치료를 통해 증상을 눈에 띄게 호전시킬 수도 있어요.

 

평상시 모공각화증을 호전시키거나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보습제를 잊지 말고 발라주는 것이에요. 보습제 사용은 가장 손쉬운 방법이면서도 효과가 좋은 방법이라는 걸 기억해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