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아쇠수지증후군이란
방아쇠수지증후군이란 손가락 힘줄에 염증이 반복되어 결절이 생기거나 그 힘줄을 둘러싸고 있는 인대(활차/A1 도르래)가 붓는 등의 이유로 우리가 손을 사용할 때 힘줄이 인대에 걸리면서 손가락이 잘 구부려지지도 펴지지도 않는 질환을 말해요.
손가락을 구부렸다 펴는 것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뭔가에 걸리는 느낌이 나고 그 걸리는 느낌이 해소될 때 딸깍 하는 소리가 나는데요. 이러한 증상이 마치 방아쇠를 당길 때와 유사하다고 해서 방아쇠수지증후군이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어요. (수지=손가락)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
방아쇠수지증후군(trigger finger)은 손가락에 생기는 질환인 만큼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에게 잘 생기고, 모든 손가락에 발생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세 번째 중지, 네 번째 약지, 첫 번째 엄지 순으로 많이 발생하는데요. 대표적인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아요.
● 손가락인 뻣뻣하고 경직되는 느낌
● 손가락을 구부리거나 펼 때 무언가에 걸리는 느낌
● 손가락이 펴질 때 딸깍 하는 소리
● 손가락과 연결된 손바닥 부위의 통증
● 심한 경우 아예 손가락이 구부러지거나 펴지지 않는 증상(주먹이 쥐어지지 않고 물건을 손에 쥘 수 없는 등)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은 통증 없이 약간의 불편함만 느껴지는 정도로 시작되는 터라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흔한데요. 문제는 그런 와중에도 손가락은 매일매일 사용하기 때문에 차츰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이 악화되어 심한 경우 주먹을 쥘 수 없는 것은 물론이고 통증과 함께 손가락이 거의 구부러지지 않는 상황에 이르기도 해요.
그렇다면 이러한 방아쇠수지증후군은 대체 왜 생기는 건지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에 대해 알아볼게요.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
방아쇠수지증후군은 주로 손가락 힘줄에 염증이 생겨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직접적인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이 되는 이러한 염증이 왜 발생하는지 그 이유를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방아쇠수지증후군에 잘 걸리는 환자를 살펴보면 대체로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는 걸 알 수 있어요.
오랫동안 집안일을 해온 주부가 대표적이고요(방아쇠수지증후군은 여성이 남성에 비해 3배나 높은 발병률을 보여요). 요리사와 미용사, 현장 기술자를 비롯해 손 도구를 자주 사용하는 직업 혹은 컴퓨터 작업을 주로 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 골프와 테니스를 즐기는 경우 등에서도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어요.
현대인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것, 현대인 대개가 하루 종일 손에 쥐고 있는 것이 스마트폰인 만큼 최근에는 장시간에 걸친 스마트폰 사용이 새로운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으로 언급되기도 해요.
이상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과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에 대해 알아봤고요. 이어서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는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 살펴볼게요.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
● 약물치료(소염제)
● 주사치료(스테로이드)
● 수술치료(A1 도르래 유리술)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손을 안 쓰는 거예요. 증상이 어느 정도인지에 따라 약물치료, 주사치료, 수술치료 등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 방법이 달라지겠지만 어떠한 경우라도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이 더 악화되지 않도록 먼저 손을 쉬게 해야 하는 것이죠.
앞서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에서 알아본 대로 방아쇠수지증후군을 가진 환자의 공통점은 손가락을 반복적으로 자주 사용한다는 거였어요. 손가락 바로 아래 손바닥 부위(굳은살이 잘 생기는 부위)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진 경우가 많았고요.
따라서 방아쇠수치증후군 치료 초기 단계에서는 손을 되도록 사용하지 않게 하면서 손가락 힘줄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기 위해 소염제를 처방하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소염제를 통한 약물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다면 인대(활차/A1 도르래) 주변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놓아 인대의 붓기를 가라앉히는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데요. 통계를 보면 방아쇠수지증후군 환자의 약 60-70퍼센트는 이 스테로이드 주사를 통해 치료가 가능해요.
단, 스테로이드 주사치료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이루어져야 하며 치료 시 인대가 아닌 힘줄에 주사를 잘못 놓게 되면 힘줄이 약해져 끊어질 우려가 있어요.
스테로이드 주사를 통해서도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 경우 혹은 스테로이드 주사치료 후 병이 재발된 경우는 수술을 통해 치료할 수 있어요. 수술을 통한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는 손가락 힘줄을 둘러싼 인대를 세로로 잘라주어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이 인대에 더 이상 걸리지 않게 해주는 방법이에요.
수술은 보통 부분마취 후 피부를 1-2센티 정도 작게 절개하고서 이루어지며 수술 시간도 10분 정도로 매우 짧아요.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 방법의 하나인 수술은 증상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치료하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법이 될 수 있고 그 효과도 좋은 편이에요.
이상 방아쇠수지증후군 증상과 방아쇠수지증후군 원인에 이어 방아쇠수지증후군 치료 방법까지 알아봤고요. 다음으로는 방아쇠수지증후군을 방지하기 위해서 평소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방아쇠수지증후군 예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방아쇠수지증후군 예방법
● 손가락 스트레칭
● 팔 마사지
평소 방아쇠수지증후군 예방을 위해서는 손가락 스트레칭이나 팔 마사지를 해줄 수 있어요. 손바닥이 천장을 향하게 팔을 편 후 손가락을 손등 쪽으로 쭉 잡아당기면 팔부터 손가락까지 연결되어 있는 힘줄이 당겨지는 느낌을 받는데요. 이와 같은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방아쇠수지증후군 예방에 도움이 돼요.
다음으로, 팔 안쪽을 손으로 눌러보면 손가락이 따라 움직이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눌리는 팔 부위에 따라 움직이는 손가락이 달라져요). 그렇게 손가락이 움직여지는 팔 부위를 마사지해주는 것도 방아쇠수지증후군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슬기로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보카도 오일 효능 & 아보카도 오일 먹는 방법 (0) | 2021.07.13 |
---|---|
모낭염 원인 증상 치료 방법 (여드름과의 차이점) (0) | 2021.07.07 |
피부묘기증이란? 피부묘기증 원인 및 자가치료법 (반신욕 요가) (0) | 2021.07.01 |
콜린성두드러기 원인 증상 치료 (한랭두드러기 항히스타민제) (0) | 2021.06.28 |
모공각화증 원인 치료 (연고 필링 레이저 feat. 닭살 피부) (0) | 2021.06.25 |